그로스쿨 마케팅 과정 14일차 : 구글태그매니저(GTM)

14일차 – 22.09.13 무한 복습이 필요한 오늘 수업…

지난 수업 복습 퀴즈 중 틀리거나 틀린 문제 Q. 세그먼트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A. 리포트에서 특정 고객군(사용자군)을 특정할 수 있는 GA의 리포트 기능 중 하나이다. Q. 구글 Analityx 계정의 계층 구조를 상위부터 하위 순으로 가장 잘 나타낸 것은? A. 계정 > 속성 > 표시 Q. 속성의 분석 추적 코드를 찾고자 할 때 따라야 할 작업 절차는?가. 관리 > 추적정보 > 추적코드

구글 태그 매니저(GTM)란?

구글 태그 매니저=GTM이라고도 불린다.웹사이트 내 스크립트 설치 및 발급을 용이하게 하는 툴로 비개발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그럼 구글 태그 매니저를 왜 사용하는가? 개발자 없이 자유롭게 세팅이 가능한 다양한 스크립트와 이벤트 등을 관리하기 쉬운 비교적 쉽고 빠르게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다

쿠팡처럼 메인에서 제품을 클릭하면 url이 바뀌는 사이트도 있지만 제품이나 구매 버튼을 눌러도 url은 그대로인 사이트가 있다.전자의 경우 GA에서도 얼마든지 측정이 가능하지만 후자는 어렵기 때문에 GTM을 이용해 GA에 쏘는 역할을 해야 한다. 구글 태그 매니저를 활용하는 두 가지 방법 추적 소스 코드 쉽게 설치 GA 이벤트 태그 설치 구글 태그 매니저의 기본 계층

구글 태그 매니저의 계층 구조는 계정 > 컨테이너 > 태그 > 트리거, 변수로 볼 수 있다.각각의 태그는 트리거와 변수로 구성된다.그럼 트리거와 변수는 무엇인가?트리거: 어떤 이벤트를 추적하니? (어떤 조건 하에서 이 태그가 발동되는 거야?) 변수: 어떤 데이터 수집하는 거야?

이후에는 직접 GTM과 GA를 연결하는 방법과 버튼 클릭 트리거 생성 방법, 목표 생성 방법 등을 실습했다.

올바르게 인스톨 되어 있는지까지 확인 완료.정상 설치 여부는 Tag Assistant Legacy(by Google)라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따라할 때는 정말 쉽지만 혼자 하면 기억이 휘발된다.강의 복습하고 새로 주신 강의도 보면서 열심히 배우고 있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