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서류는 인터넷에서 열람과 발급이 가능하지만 아직 인감증명서는 직접 해당 관청에서 발급해야 합니다.※인터넷 직접 발급은 불가능하며, ‘인터넷 등기소’ 홈페이지에 들어가 ‘발급 예약’을 신청한 후 등기소 또는 지방법원 민원실에 가서 찾으면 된다.(어차피 방문해서 신청할 거면 인터넷으로 발급 예약을 할 필요 없이 직접 가서 발급받으면 된다) 과연 시간이 지나도 AI가 발달해도 계속 방문해서 발급받아야 할까요?아닌 것 같아요.그런데 해킹, 위조 등으로 인한 문제만 완벽하게 보완되면 인터넷 발급이 가능하지만 이 세상에 완벽한 것은 없기 때문에 100% 완벽은 불가능할 것입니다.어쨌든 인감증명서는 매우 중요한 서류라 아직 방문해서 발급받아야 하기 때문에 불편하더라도 그대로 따라야 합니다.
법인 인감증명서 발급처가 어디야?
해당 문서를 발급받으려면 ‘전국등기소나 지방법원 종합민원실 등기과’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인터넷이나 모바일에서 해당 위치를 검색하면 된다.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서 해당 관청을 찾으면 된다.※ 주민센터나 시/군/구청에서 발행하는 것은 아니다.
법인인감증명서 무인발급기로 가능한가.
가능하다! 하지만 모든 무인발급기가 가능한 것은 아니다.등기소나 지방법원 건물 내 무인발급기에서 가능하다.※ 간혹 시군구청 등에 설치된 무인발급기도 좋다고 한다(이는 해당 관청에 물어봐야 한다).
법인인감증명서의 유효기간은?
법인인감증명서의 유효기간은?
보통 발행일로부터 3개월 이내 또는 1개월 이내라고 하는데 정해진 기간은 없습니다.해당 기관에서 요구하는 기간 내에만 해당된다면 가능합니다.위조나 사고 등을 예방하기 위해 가능한 한 짧은 유효 기간을 두고 있습니다.※ 법에 정해져 있는 유효기간 「예」를 들면, 부동산등기규칙 제55조 : 등기신청서에 첨부하는 인감증명서는 3개월 이내 상업등기처리규칙 제42조 : 신청서에 첨부하는 인감증명서는 6개월 이내 ※수많은 개별법령이 있으므로 각 업무에서 필요한 유효기간 내의 증명서만 제출한다.